우리는 「憲法」이라고 하면 우선「大韓民國憲法」이라고 이름붙은 法典을 떠올리게 된다. 이 「大韓民國憲法」은 1948년 7월 12일에 제정되어 같은해 7월 17일에 공포되었고, 당일로 발효·시행되었다. 그 후 9차에 걸친 개정이 있었고, 1987년 10월 29일 마지막으로 개정·공포되어 그 附則 제1조에 따라 198
폴리스적동물이다‘라고 했고, 행복하고 싶으면 중용의 덕을 가지라고 했다. 폴리스는 도시국가라는 뜻으로, 작은 도시 국가 그리스는 직접 정치를 할 수 있는 곳이었고, 인간이 폴리스의 정치에 참여할 때 가장 인간답다고 생각했기에 이런 말이 나왔다. 알렉산더 왕이 죽은 후, 아테네에서 쫓겨난 아
폴리스적동물이다‘라고 했고, 행복하고 싶으면 중용의 덕을 가지라고 했다. 폴리스는 도시국가라는 뜻으로, 작은 도시 국가 그리스는 직접 정치를 할 수 있는 곳이었고, 인간이 폴리스의 정치에 참여할 때 가장 인간답다고 생각했기에 이런 말이 나왔다. 알렉산더 왕이 죽은 후, 아테네에서 쫓겨난 아
<도덕과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나의 경험
그에 대한 교육적 사례
인간은 폴리스적동물이다.
덕은 개인에 상대적이다.
삶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다.
선의지가 중요하다.
........
행복, 중용,
실천적 지혜
덕, 습관화,
형상과 질료
blahbl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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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아리스토
<초등도덕교육론>
거짓말도 배워야 한다
-중용으로서의 선의의 거짓말-
1. 시작하는 말
중용으로서의 선의의 거짓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폴리스적동물이다.’라고 하였다. 정치학에도 조예가 깊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국가는 인간의 선한 삶을 장려하기 위한 최고의 제도라고 생각했다. 개인에
폴리스적(정치적, 사회적)동물이다”
그가 중요하게 여긴 중용의 덕은 혼자 살아가는 인간에게는 필요하지 않다. 혼자서 모든 것을 자급자족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은 야수나 신이다. 그만큼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는데 중용의 덕은 국가 속에서 인간이 도덕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
동물계의 수컷들에게서도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본능이다. 스파르타는 개인 차원이 아닌 폴리스적 차원에서 종족유지를 위한 시스템을 고도로 발전시켰다. 남자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국가의 재산으로 등록되고 일곱 살을 넘으면 국가에 인수되어 합숙소에서 또래들과 조를 이루어 함께 생활한다. 허
동물적 욕망에 기초한 성취는 일시적인 것이어서 권할만한 것이 못 된다. 물질적·감정적 가치가 목표인 경우에도 경쟁이 필수이고, 긴장과 불안이 형성되는 것이므로 일종의 검투사적인 삶이 형성되는 것이라 옳지 않다. 이에 비해 진정한 행복은 지속적인 즐거움이고, 모두에게 선이 되는 일을 도모
폴리스적 정치공동체가 붕괴되고 있던 B.C 4세기의 상황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포함한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역사적 경험을 배경으로 이상적인 정치공동체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노력에 의해 수립되었다.
(1) 플라톤(Plato, B.C. 427-346)과 정치철학의 수립
배경: 아테네는 상업과 전쟁의 중심지로 탈바꿈
①소피스트의 상대주의를 비판. 폴리스적 전통의 도덕적 회복 추구.폴리 스의 질서를 재건하려는 체제내적 이상주의자
②보편적 도덕 원칙과 절대적 지식의 존재에 대한 믿음. 진정한 지식은 덕, 덕=지식(존재론-전체를 중요시하는 폴리스적 사고)
③객관적 규범질서, 개인은 초개인적인 국가에 도덕적